본문 바로가기
탈모

다양한 유형의 탈모 종류 - 원인과 특징

by 모발팀장 2023. 5. 6.

머리카락은 단순히 외모의 일부가 아니라 우리의 개성과 스타일의 표현하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런 것을 잃는다는 것은 상당히 괴로운 일입니다. 이 글에서는 남성형 탈모에서 반흔성 탈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형의 탈모를 안내합니다. 증상, 원인 등을 살펴보고 아름다운 머릿결과 건강한 모발을 가질 준비가 될 것입니다.

 


 

남성형 탈모
남성형 탈모

 

남성형 탈모 - 가장 많고 흔한 탈모 유형

 

남성형 또는 여성형 탈모이라고도 하는 안드로겐성 탈모는 가장 흔한 탈모 유형입니다. 이 유전성 질환은 남녀 모두에게 발생하며 세대를 거쳐 발현 됩니다.

 

증상과 기원

 

남성형 탈모의 특징은 모발이 가늘어지는 것으로 헤어라인에서 시작하여 정수리 쪽으로 진행됩니다.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 호르몬이 주된 원인이며 모낭 수축을 유발하고 결국 모발 생성을 중단 시켜 대머리가 되는 것입니다.

 

치료법

  • 국소 약물로서의 미녹시딜
  • 경구용 피나스테리드
  • 모발 이식 절차
  • 레이저 치료

 

남성형 탈모는 뭐고 여성형 탈모는 뭘까?  차이점

 

남성형 탈모증(Male Pattern Baldness)과 여성형 탈모증(Female Pattern Baldness) 모두 남성형 탈모증의 범주에 속하지만 패턴, 진행, 발생확률 등에서 약간 다릅니다.

 

패턴 : 가장 큰 차이점은 머리가 빠지는 패턴에 있습니다.

 

남성형 - 남성은 일반적으로 관자놀이에서 헤어라인이 후퇴하고 정수리가 가늘어지며 결국 정수리 부분이 완전히 탈모될 수 있습니다. 

여성형 - 여성은 정수리와 정수리 부분이 전체적으로 가늘어지는 경향이 있으며 앞머리 헤어라인은 손상되지 않습니다. 완전한 대머리는 여성에게 드물다. 

 

진행: 남성의 탈모는 일반적으로 여성보다 일찍 시작되고 더 빠르게 진행됩니다.

 

남성형 - 20대 또는 30대에 시작되며 나이가 들면서 점점 더 많이 빠집니다.

여성형 - 일반적으로 40세 전후 또는 폐경기 이후에 시작되며 남성보다 더 느리게 진행됩니다.

 

유병률: 남성형이 훨씬 높습니다. 

 

유병률은 발병률과는 약간 다른 개념이며 특정 시간에 질병의 영향을 받는 특정 개체수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남성형 - 50세 이상 남성의 약 50%가 탈모를 경험합니다.

여성형 - 약 40%의 여성이 50세까지 모발이 가늘어지는 현상을 경험하지만 이 모든 경우가 여성형 탈모로 인한 것은 아닙니다.

 

공통사항: 호르몬인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때문에 발생하는 것은 동일합니다. 

 

여기서 잠깐!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이 뭔지 간략하게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테스토스테론이 남성호르몬인건 다들  익히들어 알고 계실겁니다. DHT는 쉽게 이야기해서 아주 강력한 슈퍼 남성호르몬입니다. DHT는 테스토스테론에서 파생되며 전립선, 피부, 모낭 등에서 자연적으로 생성이 됩니다.

 

DHT는 모발성장을 포함한 남성 특성을 조절하는 호르몬으로 모낭의 안드로겐 수용체와 결합하게 되는데

유전적으로 DHT에  민감한 모낭을 타고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대머리 유전자)

 

민감한 모낭을 타고 난 사람은 DHT가 모낭과 결합하면 모발성장을 돕는게 아니라 오히려 모낭이 작아지게 되고 계속 작아지다 결국에는 모낭에서 머리카락이 나올 수 없는 맨들맨들한 상태가 됩니다.  그런 모낭들이 점점 많아지면 대머리가 되는 것 이라는 슬픈 내용입니다.

 

원형 탈모 - 면역 매개 탈모

 

원형 탈모 자가 면역 질환으로 우리의 면역체계가 실수로 모낭에 공격을 가해서 두피에 땜빵 같이 생기는 겁니다. 원형탈모는 연령이나 성별에 관계없이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지만 어린이나 젊은 성인에게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작고 둥근 탈모 자국의 갑작스러운 등장은 원형 탈모증의 전형적인 증상입니다. 자가 면역 질환으로 모낭은 면역 체계의 공격의 희생양이 되어 머리가 빠지게 되지만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채 수수께끼로 남아 있습니다.

 

 

휴지기 탈모 - 일시적 탈모

 

휴지기 탈모는 표준 모발 성장 주기의 중단으로 인해 발생하는 일시적인 탈모 변형입니다. 스트레스, 질병 또는 호르몬 변화가 이 현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탈모는 휴지기 탈모를 대표하며 일반적으로 발생 후 2~3개월 후에 나타납니다.

 

 

견인성 탈모 - 제한된 헤어스타일의 결과

 

견인성 탈모는 머리를 꽉 잡아당겨 묶은 포니테일이나 땋은 머리와 같이 모낭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가하는 헤어스타일로 인해 발생합니다. 팽팽한 헤어스타일 부위의 부분 탈모 및 염증은 견인성 탈모로 볼 수 있습니다. 모낭에 지속적인 압력이 가해지면 모낭이 손상되고 결국 탈모가 발생합니다.

 

 

반흔성 탈모( 흉터성 탈모) 

반흔성 탈모
반흔성 탈모

 

반흔성 탈모증 또는 흉터성 탈모는 모낭 파괴와 흉터 조직 형성으로 생기는 흔치 않은 탈모 형태입니다. 반흔성 탈모증은 감염된 부위의 피부가 매끄럽고 윤기 나는 반점형 탈모로 나타납니다. 전 어렸을때 다리에 아주 작은 화상자국이 있는데 거기에만 털이 자라지 않고 맨들맨들 한 부위가 있습니다. 염증성 피부 질환, 감염 또는 두피의 외상이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탈모의 종류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탈모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며 종류도 다양합니다. 탈모의 징후가 나타나면 조기에 탈모 종류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